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심리학자 스키너의 생애와 행동주의

by 횽잉 2024. 3. 1.

스키너 행동주의
심리학자 스키너 행동주의

 

심리학자 스키너

1904년생 버러스 프레더릭 스키너는 미국의 심리학자이며, 행동주의 심리학을 통해 교육과 심리학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1958년부터 1974년까지 하버드 대학교에서 은퇴할 때까지 심리학과 교수로 있었습니다.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화 상자를 만들어 연구하여 "스키너의 상자"로 유명합니다. 이는 행동주의 심리학을 발전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스키너는 행동을 실험하고 분석하고자 연구 학과를 개설하였으며, 심리적인 부분과 관련된 변수에 대한 반응률에 대해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스키너의 또 다른 이론으로는 강화이론인데 이는 행동의 반응률을 확인할 수 있는 누적합산기를 제작하였습니다. 가장 영향력 있는 심리학 연구가 스키너는 현재까지도 인정 받고 있습니다.

스키너의 생애

미국의 심리학자인 스키너는 펜실베이니아주 서스쿼해나에서 법률가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원래 작가가 되고 싶었던 스키너는 뉴욕 해밀턴 대학에 입학하여 1926년에 졸업하여 학사학위로 영문학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재능이 없다고 판단한 스키너는 작가가 아닌 심리학을 전공하게 되었습니다.

 

스키너가 대학원 시절에 "스키너의 상자"로  조작적 조건화를 실험하였으며, 반응률을 알 수 있는 누가기록기도 개발하였습니다. 여기에서 반응률은 심리학 종속변수로 중요한 역할이 되었으며, 연구 방법을 새롭게 만들었습니다. 하버드 대학교에서 1931년에 박사학위를 받고, 1936년까지 연구원으로서 삶을 살았다. 이후에 인디에나 대학교와 미네소타 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쳤으며, 하버드 대학교에서 교수로 생활하며 계속해서 연구를 하였습니다. 

스키너 상자 

소리나 빛 등으로 특정 자극에 반응하도록 동작을 반복 학습하여 조건형성을 확인할 수 있는 도구로 제작된 것이 스키너 상자입니다. 이는 동물에게 보상을 주기도 하지만, 적절한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 벌을 내리기도 합니다.

 

실험동물이 대부분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큰 상자이며, 내광성과 차음성이 갖춰져 외부에서 발생되는 자극에 방해받지 않습니다. 스키너 상자는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지만, 심리학 연구를 할 수 있는 충분한 연구장치입니다. 

스키너와 행동주의

행동주의에서는 동물이나 인간의 심리를 예측과 관찰이 되는 행동으로 연구가 가능하다고 주장하는 심리학의 이론 중 하나입니다. 올바른 행동을 갖기 위해 보상을 주어 반복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며, 정서적인 부분보다는 외부요인에 의해 일어나는 행동을 더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조작적 조건화와 고적적 조건화는 교육학에서 말하는 행동주의 모델에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에서는 행동주의 심리학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론과 함께 보고 있어 변형되고 확대될 수 있도록 연구하고 있습니다. 결합하는 이론의 경우는 생태학적 이론, 동물행동학, 사회학습이론 등이 있습니다. 자신뿐 아니라 타인의 삶이 더욱 나아지기 위해 개선하려는 의지를 보여준다는 것을 통해 그 의미가 중요하게 작용됩니다. 올바른 행동을 하기 위해 협동적이고 긍정적으로 행동을 수정하고 목표를 잘 설정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전적 조건화

중성자극이 무조건적으로 반응을 이끌어내게 하는 자극과 계속해서 결합되면서 특정 반응을 발생하게 만드는 과정을 고전적 조건화라고 합니다. 무의식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선천적인 본능과 관계가 없는데도 학습으로 인해 새로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개를 통해 연구를 진행했던 이반 파블로프 생리학자가 가장 먼저 발견하였습니다. 

조작적 조건화

선택적 보상을 통해서 특정 반응이 반복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하거나, 반대로 더이상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조작적 조건화라고 합니다. 선택적 보상이란 벌과 강화를 말합니다. 적절한 보상에 따라 학습을 통해 행동을 조건화하여 효과를 입증하였습니다. 

반응행동과 조작행동

동공수축이나 무릎 반사, 침이 나오는 등 자극에 따라 반응이 보이는 것을 반응해동이라 말합니다. 조작행동은 자극이 없거나 있더라도 뭔지 알 수 있는 경우에 나오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외부 자극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했던 스키너는 S형 조건화(고전적 조건화)와 R형 조건화(조작적 조건화)라고 구분하여 이야기하기도 하였습니다.  

강화이론

직접 행동을 반복시킬 수 있는 강화인은 일차적 강화인을 의미합니다. 배고프면 음식을 주어 그 다음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 그 예시입니다. 반면, 직접적으로 반복시키지 못하지만 행동을 반복할 수 있도록 매개 효과를 줄 수 있는 것을 이차적 강화인이라고 합니다. 쿠폰 사용, 돈 등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정적강화는 원하는 것을 해줌으로써 그 행동을 증가시킵니다. 예로 하루 숙제를 다 하는 경우에 간식을 주는 등 보상을 통해 숙제를 다 하는 것에 대한 빈도를 높이기 위함입니다.

 

부적강화는 원하지 않는 것을 제거해줌으로써 그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청소해야 하는 상황에서 발표를 하면 청소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하여 발표를 통해 청소를 제거하는 것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즉, 발표하는 횟수를 증가시키기 위해 원하지 않는 것을 제거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반면, 강화의 반대 처벌도 있습니다. 원하지 않는 것을 해야만 하게 만든다거나, 원하는 것을 못하게 하는 벌을 의미합니다.

수여성 벌은 원하지 않는 것을 하여 행동에 변화를 주는 것인데 잘못한 일을 했을 때 매를 맞는 등의 경우가 그 예입니다.

박탈성 벌은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여 행동에 변화를 주는 것인데 편하게 앉아있을 수 있으나, 시끄럽게 하여 쫓겨나 밖에 서 있어야 하는 등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